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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소형차 2015년형 RB 신형엑센트 점화플러그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순정 점화플러그는 일반 타입으로 교환주기가 6만km입니다.

교체는 이리듐 타입으로 순정 대비 교환주기도 길고 효율이 좋아 연비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현대 차량 메뉴얼 뒷편에 주행거리별 점검 항목이 있으니 참고 해주세요.

일반적인 주행 조건이므로 운행하는 차량에 따라 조기점검이나 조금 늦은 점검을 하셔도 괜찮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점검 항목이 많지만 대부분 상태 점검이고 교환항목은 많지 않습니다.

상태 점검은 점검시 이상이 있는 경우만 아니면 주행에 문제가 되지 않으니 교환 항목위주로 체크해주세요.

 

현대/기아 차량은 현대자동차 WPC에서 부품 정보 확인이 가능하니 구입전 교체 부품을 확인합니다. 

모델 기준으로 검색하면 타입별 부품번호가 조회됩니다.

18846-10060 : 뉴엑센트(RB) 이리듐플러그
18855-10060, 18843-10062 : 뉴엑센트(RB) 일반플러그

정확한 순정 부품번호를 알고 싶다면 차대번호를 이용하여 조회합니다. 판매처에서도 확인해주는 사항이니 조회가 어렵다면 구매전 판매처에 문의해주세요.

 

https://keensnow.tistory.com/87

 

[WPC] 현대기아 순정부품 확인

예전에 르노삼성 차량의 순정부품 확인을 위한 e-SPIS 접속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현대기아 순정부품을 확인하기 위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https://keensnow.tistory.com/37?category=842590 [e카

keensnow.tistory.com

 

부품 상세검색시 참고바랍니다.

 

 

RB 신형엑센트의 경우 4기통 (점화플러그 4개) 엔진으로 플러그 교체 방법이 간단합니다.

몇가지 공구만 있다면 교체가 어렵지 않으니 셀프정비 초보자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작업입니다.

 

작업시간은 넉넉히 1시간 정도면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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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교체

 

작업 내용을 참고하시되 혹시 누락된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절대 무리하게 힘을 주어 작업하지 말아주세요.

혹시라도 힘을 주어 작업해야하는 부분이 있으면 별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후드를 열고 현대 로고가 새겨진 엔진 커버를 제거합니다.

육안으로 보이는 볼트 두개만 풀어주시면 됩니다.

 

 

2. 커버를 제거하면 바로 네개의 점화코일이 보입니다.
점화코일에 연결된 전기 배선을 분리하고 점화코일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어주세요.

볼트를 제거하고 점화코일을 위로 잡아당기면 어렵지 않게 분리가 됩니다.

 

 

전기 배선 단자 분리시 ㅡ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단자를 고정하는 부품을 풀어주세요.

단자부가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점화코일을 위쪽으로 당기면 안쪽으로 점화플러그가 있습니다.

 

4. 점화플러그 교체용 소켓을 이용하여 점화플러그를 해체하고 새로운 새로운 점화플러그를 조립합니다.
플러그 해체는 단순히 풀어주면 되는 부분입니다.

 

신품(위쪽)과 구품(아랫쪽) 차이가 확실하네요. 네개 모두 해체합니다.

 

점화플러그의 조립상태에 따라 엔진 점화위치가 미묘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으로 체결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체결강도 : 20Nm, 각도법 : 270도 (3/4바퀴)

 

점화플러그 메뉴얼에 표시된 값인데..

너무 무리하게 돌리면 나사산이 손상될 수 있으니 180~270도로 작업해주세요.

(문제발생시 해결이 어렵습니다)

 

본 자료는 자가정비를 위한 참고자료입니다. 작업시 모든 문제 발생은 작업자 본인에게 있으며 해당 내용에 착오가 있을수도 있음을 명심해주시고 무리한 힘으로 작업을 진행하시면 안됩니다.


토크렌치 사용법이나 각도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keensnow.tistory.com/15

 

[정비팁] 블루버드 T-60 토크렌치 사용법

토크렌치는 작동원리에 따라 사용법이 제각각인데 블루버드 T-60 토크렌치는 저가의 아날로그 타입 토크렌치입니다. 급한 마음에 덜컥 구입하고 사용법을 몰라서 저역시 인터넷을 검색했던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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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keensnow.tistory.com/119

 

[정비팁] 점화플러그 교체시 체결기준 및 각도법

점화플러그 교체시 사용하는 각도법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점화플러그 구입시 관련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양별 점화플러그 사양별 체결기준입니다.  가스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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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품 상태가 생각보다는 안좋아 보여 더 보람 있는 작업이었습니다.

교체시기도 적절했던거 같고 크게 문제되는 부분도 없었기 때문에 만족으러운 작업이었습니다.

 

 

처음에 뉴SM5임프레션 대신 엑센트에 도전했다면 어려움 없이 작업을 완료했을것 같네요 ㅠ.ㅠ

 

https://keensnow.tistory.com/28

 

[뉴SM5임프레션] 점화플러그 교체

제가 처음으로 점화플러그 교체에 도전한 차량은 뉴SM5임프레션입니다. 자동차 정비요금도 부담이었지만 믿을만한 정비소가 없다는게 제일 큰 이유였죠. 당시 정비 자체가 처음이었고 공구도

keensnow.tistory.com

 

이전 작업 보다는 시간도 적게 걸리고 여유도 있었던 작업이었습니다.

 

점화코일의 경우 점화플러그보다 교체주기가 길기 때문에 같이 작업하지 않았습니다.

엑센트 자량의 경우 교체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플러그와 코일을 별도로 작업해도 부담이 되지 않으니까요.

코일은 문제가 될때 작업하거나 교체주기에 맞춰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RB 신형엑센트 오너분들 자가 교체 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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