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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에서 구매를 시작한지 3개월이 되어갑니다.


물론 작은 금액의 상품 위주로만 구매하고, 고가의 물건을 믿을만한 국내 대행업체를 통하는 것으로 기준을 정했습니다.


알리에서는 배송 후 60일이 지나도 제품이 도착하지 않는 경우 전액 환불을 보증하는데요. 벌써 2개의 물품이 60일 넘게 배송이 안되어 환불요청을 하였습니다. 구매한 물품이 18종류인데, 2개면 배송지연확률이 낮은것은 아닌것 같네요.


번역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니 영어실력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경험이었고, 알리나 다른 해외구매시에도 많은 참고가 될것 같습니다. 알리에서 구매를 진행하시는 분들 중에도 배송지연이나 제품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많이 부족하겠지만 조금이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경우에는 구매후 56일정도 지났을때 확인 요청을 했었습니다. 그렇데 판매자가 보증기간을 살짝 변경했는지 보호기간이 20일정도 늘어나 있었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아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확인도 요청했는데.. 엉뚱한 답변이나 배송사 책임으로 환불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절차를 진행하다보면 표시가 되어 있는데... 배송기간을 넘긴 물건에 대해서는 증빙자료 없이도 Dispute가 가능합니다. 정확하게 Dispute를 진행만 하면 될것 같습니다.


Open dispute를 진행하고


Dispute Reason에 Purchase Protection is running out, but package is still in transit.를 선택합니다.


분쟁에 들어가면 판매자는 제안을 하게됩니다.


지연된 물건 모두 처음 제안은 No return & No refund였습니다. 


이유는 제각각이었는데, 요약하면 물건을 보냈고 지연되는것 뿐이다. 제품을 기다려달라는 내용입니다. 처음 분쟁을 건 물건 판매자는 배송사와 우리나라의 까다로운 통관을 핑계로 환불을 거부하였습니다. 물론 60일이 지난 이상 환불해달라는 입장을 고수하였습니다. 마음대로 보호기간을 변경한것도 기분나쁘고 배송이 늦어진 것에 대한 사과는 커녕 이런저런 핑계만 늘어놓았기 때문입니다.


약 1주일의 조정기간 동안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조정기간이 지나면 알리에서 중재를 하게됩니다. 물론 중재결과는 전액환불이었습니다. 사이트에서는 60일이 지나도 제품을 못받으면 전액 환불을 보증하고 있기 때문이죠.


현재 첫번째 물건은 전액 환불이 결정되었고, 최종 입금도 완료되었습니다.

카드결제 계좌에 입금이 되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두번째 물건의 경우 판매자가 10일을 기다려 달라는 요청과 그래도 받지 못한다면 환불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제안을 받아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 제안을 받아드리면 분쟁이 끝나게 되고 만약 제품을 받지 못하면 다시 Dispute를 진행해야합니다. 첫번째 물건도 1주일동안 중재를 하고 또 1주일을 기다려야 최종적인 환불진행이 완료되니까요. 그기간만 2주가 들어갑니다. 그리고 역시 확불이 결정되었습니다. 제품 환불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계좌까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판매자로부터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환불결정에 따라 자동으로 입금이 될것입니다. 만약 물건을 받는다면 돈을 입금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약하면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그리고나서 제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정상작동을 하지 않아서 입금은 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정상작동 안하는 제품의 비용을 입금하려고 페이팔을 만들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판매자가 실제로 물건을 보내지 않는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물건은 배송이 늦어지더라도 배송이 되는것 같습니다. 물론 그 기간이 문제이겠지요. 정상적으로 배송이 진행될 경우 30~40일안에 대부분의 제품이 도착하게 됩니다.


배송지연에 관해서 찾아보니 판매자가 배송비 절감을 위해서 지역 우체국 같은것을 사용하고 이 경우 이렇게 배송지연이 많이 발생한다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배송번호가 달라지게 되는데 제 경우는 큰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선택하지 않은 배송사로 물건을 보낸 경우에도 Dispute를 통해서 일정금액을 돌려받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꼼꼼하신 분들은 이것저것 확인하셔서 자기 권리를 찾는것이 나쁜것 같지 않습니다. 전 그저 제 물건이 너무 늦게 도착만 안하면 됩니다.


몇번의 Dispute를 진행해보니 알리에서 판매활동을 하는 대부분의 판매자들은 중국계 혹은 중국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때문에 복잡한 영어사용도 없고, 번역기를 돌린 답변의 느낌도 많았습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필요하신 경우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영어로 질문이나 요청을 진행하시면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답변을 듣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2018/11/29 제품 환불이 완료되어 내용의 일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11월 11일은 광군절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중국에는 광군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빼빼로데이라고 빼빼로만 줄기차게 팔리지만, 중국은 좀 다릅니다. 솔로의 상징인 1이 네번 겹치는 날로 외로운 솔로들이 서로를 챙겨주자는 뜻에서 파티를 열고 선물을 주고받는다고 합니다. 영어로는 single's day라고 합니다. 그런데 2009년 중국 대형 온라인 판매업체인 알리바바에서 이 날을 마케팅으로 활용하였고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 마케팅이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를 계기로 매년 할인행사를 계획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날의 매출은 매년 매출신기록을 찍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 할인행사는 솔로만을 위한 행사가 아닙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광군절이라는 이름보다 쇼핑의 날로 더 유명하다고 합니다. 광군절을 중국 최대의 소비시즌으로 바꾼 알리바바가 참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글을 적는 지금이 11월 10일 광군절을 코앞에 두고 있는 시점입니다.


정말 워낙 저렴한 물건들을 할인까지 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엄청난 구매욕을 불러 일으킵니다. 제 장바구니에는 지금 10여개의 물건이 대기중이고 이중 3-4개는 구매로 이어질 것입니다. 가격은 물론 모두 몇천원짜리입니다. ㅎㅎ


광군절이라고 무분별한 쇼핑은 지양하시구요. 꼭 필요한 물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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