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통] 휴대폰 네비게이션

category Do it yourself (DIY)/Devices 2022. 1. 11. 06:40
728x90

회사 업무가 많아져서 통 시간이 나지 않아 블로그 운영이 많이 줄었네요. 한동안 블로그 정상화를 위해서 열심히 했다면 앞으로는 꾸준히 유지 관리해보려고 합니다. 가끔 정리해두고 싶었던 부분들을 시간나는대로 정리할 생각입니다. 임프 램프정리도 아직 조금 남았는데 시간이 아쉽네요.

오늘은 여유 휴대폰을 네비게이션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검색하면 다른 정리된 내용도 있지만 제 기준으로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예전 차량용 네비게이션도 이젠 모바일로 플랫폼이 대부분 옮겨졌습니다. 제 차량에도 네비게이션이 있지만 이미 업그레이드는 오래전 중단되었고 제일 많이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은 휴대폰에 설치된 티맵입니다. 임프는 구형으로 업그레이드는 오래전 중단했고 기아 UVO 역시 길찾는 방법이 만족스럽지가 않습니다. 카카오맵도 좋다고 하는디 보험요금 혜택도 받을겸 티맵을 많이 사용합니다.

휴대폰 네비게이션 만들기


1. 휴대폰 데이터 함께쓰기 (SK사용 기준)
LTE 혹은 5G 요금제를 사용하신다면 데이터 함께쓰기로 유심을 추가 발급받으세요.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휴대폰 초기화
불필요한 모든 앱을 삭제해서 알게모르게 사용되는 앱을 최소화합니다. 모바일 데이터와 배터리 사용을 최소화 합니다.

3. 네비게이션 설치
일단 사용할 네비게이션을 설치합니다. 저는 안전운전 점수로 보험할인 혜택을 주는 티맵을 사용합니다. 예전엔 빠른 장소 업그레이드가 매력적이었는디 지금은 네이버가 더 빠른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4. 네비게이션 보조앱 설치
운전할때마다 네비를 실행하고 종료하고 많이 번거롭죠. 때문에 보조앱을 설치합니다. 앱은 두 가지를 추천드리려고합니다. 하나는 제가 현재 사용중이고 다른 하나는 비교도 해보고 좋으면 사용도 해보려고 합니다.

AAL (App Auto Launcher)
구형 폰과 가장 잘 어울리는 앱이고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폰과도 궁합이 제일 잘 맞는 앱입니다. 근데 플레이스토어에서는 현재 검색 및 설치가 불가합니다. 다른 앱 링크로 대체합니다. 티스토어 문제인지 불러오기는 안되네요.

 

 

 

https://www.apkfollow.com/app/nebi-jadongsilhaeng-appal-app-auto-launcher/com.gmail.xdemon1975.appal/

 

https://www.apkmonk.com/app/com.gmail.xdemon1975.appal/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mail.xdemon1975.appal

 

플레이스토어에도 존재하는데 노트20에서는 잘 연결이 되는데 다른 디바이스에서는 받아지지 않네요.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호환성 문제 같습니다.

저는 구형 디바이스로 데이터 함께쓰기로 별도 네비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AAL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다른 앱의 경우 구형 안드로이드에서 전원이 차단되면(시동이 꺼진 경우) 네비를 종료하고 절전 상태로 가는 부분을 제대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AAL은 티맵을 프로세스 강제종료 기능을 이용해서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임프의 경우 시동을 걸때 구형 자동차와 동일하게 다이얼식으로 돌려 중간중간 전원이 끊어지는데 이런부분에 대한 딜레이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형기기(안드로이드 7) 디바이스와 블루투스가 없는 자동차에 이상적입니다.

렉시PRO
최신 안드로이드에서 네비의 종료도 잘 지원한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구형 안드로이드에서는 제대로 지원이 안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을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블루투스가 없는 구형 차량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최신 디바이스와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차량에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렉시PRO:티맵 멀티실행종료, 음악앱, 비행기모드 전환, 핫스팟 및 데이터 켜기, 루팅X - Google Play

운전할때마다 티맵실행 하시는분들을 위한 앱 티맵 자동실행 및 종료, 음악앱 연결, 비행기모드, 에어버튼, 주행중 카톡 읽어주는 어플 가능

play.google.com


렉시는 최근 개발된 앱으로 여러 버전이 있어서 블루투스 연결 없이 쓸수 있다는 라이트와 홈버전으로 테스트해 봤지만 구형 안드로이드에서는 티맵 종료가 제대로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사용환경은 AAL이 설치된 안드로이드7 기반의 구형폰입니다. 최근 개발되고 있는 앱이니 기능 개선이 기대됩니다.


구형폰으로  AAL을 사용해서 아주 안정적으로 사용하다보니 렉시에 대한 확인이 많이 부족하네요. 시간될때 다른 폰으로 데스트해서 조금 더 정리해보겠습니다. 블루투스 연결 설정까지 하면 더 좋은 환경으로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사용해보신분들이 방문하신다면 댓글로 이야기해주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더 좋은 앱 추천해주시면 사용도 해보고 좋으면 이 글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저도 더 편리하고 좋은 앱을 사용하고 싶거든요.

 


모바일 네비게이션의 장단점


최대 장점은 실시간 교통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길안내 서비스를 해준다는 부분입니다. 티맵의 경우 NUGU 서비스로 음성인식은 물론 기상정보나 노래듣기와 같은 서비스도 받을수 있습니다. 급할때 음성인식 기능은 아주 유용하구요. 제 출퇴근시에는 거의 기본으로 사용할 정도로 편리합니다.

늦은 부팅 시간과 빠른 배터리 소모

물론 차량용 네비는 배터리 자체가 없기 때문에 상시 가동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부팅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불편없이 사용이 가능하죠. 폰의 경우 배터리가 내장되어 상시 가동해서 사용이 가능한 반면 매일 운행을 하지 않으면 방전되기 쉽습니다. 예전에는 예전엔 전원입력시 자동 부팅하고 차단시 폰을 종요하는 기능을 넣은 커펌이 있었는데 지금은 이런쪽으로는 접근을 못해보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출퇴근정도로 충분히 완충 유지가 되고 주말 2~3일 정도는 절전모드로 항시 사용 중입니다. 저처럼 하루 4~50분정도 운행하시는 경우라면 사용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데이터 차단시 무용지물

네이게이션의 경우 데이터 사용량이 정막 적습니다. 단일기기를 네비로 사용하신다면 문제될일이 없죠. 하지만 다른 서브 디바이스를 사용하신다면 문제가 많습니다.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네비가 먹통이됩니다. 예전에 운전 중 데이터가 차단되서 굉장히 곤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념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