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지인의 부탁으로 오랫만에 폰 DIY를 하게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5(SM-N920S) 15년에 발매한 제품으로 가격이 충분히 떨어져서 이젠 센터에서 교체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배터리는 알리에서 구매했습니다. S6 교체시 사용했던 노혼 제품이 좋지 않은 상태를 보여 이번엔 삼성 이름이 붙은 배터리로 선택했습니다. 어느 유튜브 방송에서 삼성 배터리는 대부분 가짜라고 이야기하던데 선택은 사용자 몫입니다. 이것저것 사용해봐야 어떤게 좋은지 알수있죠.

갤럭시 노트5 (SM-N920S) 스마트폰 배터리교체는 제품의 개봉이 어렵고 이후 배터리 교체는 누구나 할수 있는 수준이니 참고하시구요.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래도부족한 부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1. 제품을 가열하여 뒷판의 접착력을 약화시켜 분리합니다.

가장 어려운 작업이고 많은 인내와 스킬도 필요합니다. 처음 작업할때는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엔 상당히 깔끔하게 분리가 됐네요. 요령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정말 충분히 가열해주시고 적당한 힘으로 뒷판을 들어올립니다. 억지로 벌리지마시고 벌어질때까지 가열해주세오. 제 헤어드라이어로 20분 넘게 가열했습니다. 많이 뜨거워지니 작업을 하실때는 사진참고해서 장갑을 착용해주세요. 처음 작업할땐 맨손으로 했는데 그렇게 무리할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손끝의 정교함은 필요가 없는 부분이니 작은 화상도 피하기 위해 장갑을 착용해주세요. 저는 3M 슈퍼글러브를 착용했습니다.

천천히 느긋하게 작업하시면 스마트폰 파손없이 작업하실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2. 나사를 제거하고 프레임과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기판을 분리합니다.
뒷쪽 왼쪽 상단에 살짝 보이는 배터리 부분을 밀면서 분리하면 되는데.. 오래된 폰이라 그런지 먼지도 많고 많이 지저분하네요. 상단, 하단에 소량의 접착제가 있는 부분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쉽게 분리되지 않으므로 약간의 인내와 스킬이 필요한 부분이에요.

디스플레이 역시 접착제로 부착되어 있으니 분리시 잘 안되면 열을 가해서 작업하세요. 충분히 열을 가해야 무리하지 않고 파손없이 분리됩니다. 저는 아직 인내가 부족해서 조금 힘을주어 분리하였습니다. 급하게 준비해서 작업하다보니 드라이버도 제대로 된게 없어 많이 번거로웠네요.

3. 배터리를 분리하고 새로운 배터리를 장착합니다.
배터리 분리도 조심하셔야해요. 이번에 크게 사고날뻔 했습니다. 배터리 역시 접착제로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가열하면 더 쉽구요. 배터리에 뒤틀림이나 무리한 충격이 가해지면 화재 위험도 있습니다. 제가 작업하면서 한번도 이런일이 없었는데 툴이 없다고 드라이버로 무리하게 작업하니 내부에 손상이 가서 배터리가 부풀고 뜨거워졌습니다. 다행히 오래된 배터리인 탓에 화재까지는 안갔네요. 배터리는 항상 주의해서 작업해주세요.

배터리 안쪽이 손상 되어 배터리가 부풀었던것 같은데 심하게 부풀지도 않는걸로 봐선 배터리 성능이 많이 떨어진것 같습니다. 새 배터리 후 작업은 해체의 역순이구요. 저는 배터리교체시 접착착제를 다시 사용안하는데 꼼꼼하게 작업하신다면 배터리에 양면테이프 잊지 마시고 IMEI는 폰에 꼭 필요한 정보이므로 기존 배터리에서 옯겨붙여주세요. 테이프는 제가 구입한 배터리에도 기본으로 제공되었습니다.

갤럭시S8플러스 배터리 교체시 배터리 분리 알콜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조금 자세하게 설명을 적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배터리 손상 없이 분리하는데 도움이 되시거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DIY] 갤럭시S8플러스 메인보드 배터리교체

이전에 와이프와 제가 사용하던 갤럭시S8플러스가 아이들에 의해 반쪽고장이 났습니다. 제 폰은 아이가 떨궈서 진작 액정이 깨졌구요. 와이프폰은 얼마전에 아이가 폰을 좀 만지작거리더니 안

keensnow.tistory.com

 

4. 전원을 켭니다.

이제 전원을 켰을때 정상적으로만 작동하면 성공입니다. 노트5 작업은 처음이지만 S6 배터리 교체를 처음 했을 때보다는 정말 많이 순조로웠고 여유도 있었네요. 항상 전원 넣을때가 제일 긴장됩니다. 매번 혹시라도 안켜질까 하는 마음이 들거든요^^;

다행 잘 작동합니다. 배터리가 29% 충전되어 있네요. 오랫만에 스마트폰을 배터리 교체 DIY를 해보았습니다. 방수폰의 배터리 교체는 아주 쉽다고는 못하겠네요. 외관 해체가 제일 어렵고 재조립을 해도 방수처리가 무너지기 때문에 AS 기간이 만료된 구형 폰일때만 교체 추천드립니다. 삼성센터에서 교체하면 방수처리를 다시 해주기 때문에 정식으로 수리를 받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구형 제품에 무리한 교체 비용이 부담되신다면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외관 해체만 잘 하면 나머지 작업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도전해보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교체비용은?

 

https://a.aliexpress.com/_m0ScDr4
제가 구입한 제품인데 참고하시구요. 적립같은거 되면 좋겠지만 그런건 아니니 홍보같은거라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아쉽게도 제품에 문제가 있다거나 배송이 안되도 저는 책임져드릴수가 없습니다.

제가가 알리는 많이 좋아해서 대부분 알리에서 구입하는데 당시 가격은 8.66달러였습니다. 1달러 환률 1300원으로 잡아도 12,000원이 안되겠네요. 가격은 매번 조금씩 변경되고 환률역시 달라지니 참고만 하시면 좋겠어요. 다행히 제품은 양호했습니다. 지인에게 돌려줘야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배터리 성능 확인이나 후기 작성은 안할 예정입니다.

저 역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작업시간이 짧지는 않았습니다. 대략 1시간 30분 정도였네요. 배터리 DIY같은 경우 저 같은 일반 직장인은 서비스 센터에 가능 시간이 업무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도 약간은 장점이 있네요.

오랫만에 적어본 글인데 내용이 많이 부족한가 걱정이네요. 궁금하신부분 댓글, 응원 댓글 모두 환영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