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처음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할때 저렴한 가격, 손쉬운 결제와 통관절차 없는 배송이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개인통관 범위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당시 까다롭던 개인통관고유번호도 사용하지 않았구요.
택배가 일반화된 대한민국에서 자잘한 소품을 저렴한 가격에 받을수 있는 알리는 느린 배송만 제외하면 제게 딱 맞는 최대 온라인 마켓이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알리에서 고가 제품를 구매하지 않습니다. 통관 수수료가 발생할 뿐 아니라 어느정도 고가의 제품은 국내 직구 대행 사이트를 이용해도 충분히 저렴한 금액으로 안전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 기준이지만 30$(3~4만원) 이상의 제품은 국내 온라인 판매점 또는 대행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알리익스프레스 구매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공유드리니 참고바랍니다.

1. 앱 설정에서 통화를 원화가 아닌 달러로 설정해 주세요.


구매하는 신용카드 해외결제가 원화결제가 가능한 상태에서 알리 구매 통화를 원화로 설정하여 구매하면 환전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구매 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도록 표준통화인 달러로 해주세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아 보다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PC 접속시 통화 설정

의외로 설정이 쉬운데 원화로 얼마인지 판단이 쉽지 않아서 설정 안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카드사에서 차단하면 문제가 없겠지만 저는 달라 설정을 권해드려요.

2. 신용카드의 해외온라인 원화결제를 차단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구매하는 신용카드의 원화결제 여부도 확인해주세요. 앱설정에서 달러로 결제를 하더라도 신용카드에서 원화결제가 되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환전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전화상담이나 인터넷 접속하여 설정을 해야하는 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카드회사 모바일앱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카드사 앱을 통해서 원화결제 여부를 확인해서 차단해주세요. 수수료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원화결제 차단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이야기하는 글이 많은데 제 경우에는 보다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 두가지 모두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가진 카드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제 경우에는 우리V체크카드가 가장 안좋은 카드였습니다. 1달러 결제시 1,800원정도로 결제가 되더군요. 50% 가까운 수수료 비용이 추가되니 절대 사용안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휴대폰 앱에서 확인하니 해외 원화결제 차단 설정이 불가능한 카드였습니다. 체크카드는 안되는 기능인듯 하지만 다른 신용카드가 있어서 별도로 확인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른 신용 카드로 현대카드의 기아 레드와 M카드가 있는데요. 이 카드는 원화결제 차단이 가능했습니다.

해외 원화 결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눠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알리와 같은 네트워크를 통한 결제를 뜻하고, 오프라인은 해외 오프라인 마켓에서의 직접 결제를 뜻합니다. 해외에 자주 나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적으로는 차단하고 사용하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저 역시 모두 차단으로 설정했습니다.

 

해외에서 원화로  결제시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으며 3~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728x90

 

기본적으로 발생하는 수수료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드렸는데 카드사별로도 결제금액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카드사별로도 적용되는 환율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비자, BC, 마스터 카드에 따라서도 차이가 나는것은 확실히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저렴한 카드사를 알고 싶었지만 방법을 모르겠어 제가 가진 카드 중에 가장 저렴한 카드를 찾았습니다.

알리에서 달러결제로 설정하고 카드를 하나씩 등록해보세요.

카드 등록시 정상 카드 확인을 위해서 1달러가 결제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결제가 취소됩니다. 이 결제 금액이 얼마인지 카드사별로 확인해보시면 가장 저렴한 카드를 찾을수 있습니다.

아까 설명드렸었던 대로 우리 카드는 엄청난 1달러가 결제되었습니다.

제 경우엔 롯데카드(마스터)가 상대적으로 많이 저렴하다고 생각되서 알리 결제는 롯데카드로 고정하기로 했습니다.

해외 여행시에도 원화결제 차단 꼭 설정해주세요.

오늘 설명드린 부분은 해외 여행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팁입니다.

 

오프라인 구매시에도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하니 달러 결제를 해주세요. 면세점이나 여행객을 많이 상대하는 매장에서는 직원이 일부러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달러 결제해달라고 이야기해주세요.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여행전에 달러결제 가능한 카드를 카드사에 확인하시고 확인하면서 원화결제를 차단해주면 원화결제 자체가 안되기 때문에 부족한 영어로 대답하거나 확인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저처럼 영어가 짧은 분들은 적극적으로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


모바일나 웹사이트 또는 고객센터를 이용해서 확인하시고 원화결제 제한 걸어주세요. 수수료 비용이 절감됩니다.

1. 알리에서 결제하는 통화는 무조건 달러!
2. 결제카드의 원화결제는 무조건 차단!
3. 해외 여행시에도 원화결제는 무조건 차단!

중국 사이트의 보안 문제가 여러가지로 이슈가 되는 요즘이지만 제겐 아주 소소한 즐거움을 주는 사이트라 끊을 수가 없네요. 저와 비슷한 분들이 계시다면 수수료 절약을 통해서 더 즐거움을 느끼시면 좋겠습니다.

 

배송기간이 최장 2달이기 때문에 잊을만하면 구매했던 물건을 받게되는 그런 것도 제겐 작은 재미네요. 물론 1~2달러 천원~이천원짜리니까 구매하고 큰 기대 없이 기다릴수 있는 거 같구요. 다른 팁을 알려드리자면 무조건은 아니지만 알리는 구매금액이 커질수록 배송이 빠르고 조금 확실한 루트로 진행됩니다. 가끔은 아주 저렴한 제품도 매우 빠르게 도착하는 경우도 있구요. 그야말로 복불복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저는 2달이 지나 환불까지 받은 제품을 정말 언제였는지 기억도 안나는 제품을 받은적도 있습니다. 웃긴건 제품이 오랫동안 배송되느라 고생했는지 제대로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ㅎ

  간단하지만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통화는 달러! 원화결제는 차단!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