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제차 뉴SM5 임프레션은 SE플러스 등급으로 풀오토 공조기가 달린 차량입니다. 물론 지금은 아주 오래된 연식이지만 오래된 연식임에도 엔진상태가 아주 좋았고 디포그센서가 달린 풀오토에어컨은 당시 상당한 고급옵션 차량에만 들어가는 사양으로 지금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년전 정면충돌사고가 났었는데 이 풀오토 공조기가 사고 이후 엄청 고생을시켰습니다. 에어컨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게 문제였는데 증상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었기에 무엇이 고장인지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이 문제로 르노삼성서비스센타에도 서너곳을 방문하였으나 진단이 필요하며 원인을 못찾을수도 있다는 어이없는 이야기만 들었습니다. 인터넷도 열심히 찾아보았지만 동일한 문제는 찾을수 없었습니다.

이 때 알아낸 뉴SM5임프레션 오토 공조기 자가진단 방법을 소개합니다. 센서 작동 유무와 공조기 내 공기흐름 제어, 복합상태 등 상당히 체계적으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여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혹시라도 부족한 부분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풀오토 공조기가 탑재된 뉴SM5와 임프레션 공조시스템 자가진단방법입니다.

제 차의 공조시스템은 좌/우 운전석과 보조석 환경을 개별로 변경할 수 있는 듀얼 오토입니다. 듀얼 오토 공조기의 자기진단 방법입니다.


1. 차량의 시동을 걸고 10초 이내에 A/C 스위치를 5초이상 누르면 자기진단 모드가 시작됩니다.

2. 트립모니터의 OUTSIDE 부분에 숫자2가 표시되면 자기진단 모드가 시작된 것입니다.
2번 진단모드는 센서와 에어믹스도어를 진단합니다.

20~30초의 자가진단 후 OUTSIDE 부분의 숫자가 바뀝니다.

 코드번호

점검센서 

이상 조건 

 20

문제 없음 

 21/-21

외기센서 

영사 44도 이하 

영상 100도 이상 

 22/-22

내기센서 

영사 44도 이하 

영상 100도 이상 

 23/-23

습도센서 

습도 0% 이하 

습도 95% 이상 

 24/-24

인테크센서 

영하 33도 이하 

영상 70도 이상 

 25/-25

일사센서

35W 이하 

1516W 이상 

 26/-26

에어믹스도어 

PBR개방 5%이하 

PBR개방 95%이상 

 27/-27

에어믹스도어 

PBR개방 5%이하 

PBR개방 95%이상 


주의사항

너무 어두운 곳에서 진단을 실시하면 일사센서 광량이 적게 감지되어 25번 오류코드가 발생합니다.

3. 운전석 온도조절 스위치 중 온도상승(빨간색) 번튼을 눌러서 OUTSIDE 부분을 숫자3이 표시되도록 합니다.

3번 진단모드는 공기흐름제어부를 진단합니다. 공조기내 도어의 이상유무를 판단하는데 50~60초정도 소요됩니다.

 코드번호

도어점검 

도어위치 

 30

문제 없음 

 31

VENT 

모드 도어

엑츄에이터

 32

B/L1 

 33

B/L2 

 34

FOOD

 35

D/F 

 36

DEF 

 37

외기 

인테크 도어

엑츄에이터 

 38

20% 외기 

 39

내기 


4. 온도상승 버튼을 눌러서 OUTSIDE 부분을 숫자4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4번모드는 복합적인 진단입니다. 41번 모드로 시작해서 46번까지 사용자가 직접확인하며 진행합니다.

다음모드로 넘어가는 경우 디프로스터 버튼을 사용합니다.

코드번호 

도어모드 

인데크도어 

에어믹스 

모터구동 

컴프레셔 

 41

VENT 

내기 

완전냉방 

37% 

ON 

 42

B/L1 

내기 

완전냉방 

91% 

ON 

 43

B/L2 

20%외기 

완전난방 

65% 

OFF 

 44

FOOT 

외기 

완전난방 

65% 

OFF 

 45

D/F 

외기 

완전난방 

65% 

ON 

 46

DEF 

외기 

완전난방 

91% 

ON 



5. 온도상승 버튼을 눌러서 OUTSIDE 부분을 숫자 5가 표시되도록 합니다.


5번모드는 센서의 온도를 측정하는 모드입니다. 2번모드에서 센서 작동 유무 판단이 이상이 없었으면 5번모드에서는 측정되는 온도를 확인합니다.

5번모드로 들어가면 기본값이 51입니다.

디프로스터 버튼을 사용해서 측정값을 확인합니다. 측정은 외기온도센서 → 내기온도센서 → 인테이크센서 순으로 표시됩니다.


꼭 필요한 정보만 정리하려고 원문을 찾았는데 원문은 삭제된듯 합니다. 동일한 스크랩 자료 링크합니다. 사진도 잘 정리되어 있고 아주 꼼꼼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제가 정리한 글이 부족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토공조기 자기진단 방법


제경우에는 자가진단을 실시하면 22번과 23번중 하나가 에러로 표시되었습니다. 임프 풀오토공조기의 내기온도센서와 습도센서는 일체형으로 운전석 아랫쪽에 있습니다. 내기센서 고장이 적지 않은지 부품몰에 재고가 없어서 교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아쉽게도 교체후 에어컨 이상증상이 완화되긴 했지만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습니다.

내기센서 교체 후 에어컨 이상증상 중 하나였던 에어컨 과냉각으로 에바가 얼어버리는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정상 작동하지 않는 부분은 다른 원인이었습니다. 마지막에 정상 작동하지 않는 부분은 르노삼성 서비스센터에서 별도의 진단 공임까지 지불하여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는 에어컨수리시 가스를 과다 주입하여 컴프레셔 작동이 원할하지 않았던것이 주요 원인이었습니다. 

자동차 전장쪽 문제의 경우 원인을 찾는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대부분 전체를 교체하자는 쪽으로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부담도 많이 되는 문제인데 센터에서는 비용이 높을수록 이윤이 많은건지 비용이 높은쪽으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모든 정비소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조금은 고객의 입장에서 판단해주는 정비소가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자동차는 작은것 하나를 수리해도 현대의 2~3배 가격의 부품에 높은수준의 공임을 지불해야하니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