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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프의 헤드램프가 고장이 났습니다. 얼마전에 고장이 나서 이전에 교체하고 하나 남았던 것을 사용했는데 금방 또 나가버리네요. 운전석 쪽만 계속 문제가 되는건 좀 불안하지만 전체적으로 교체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ePIS에서 부품을 확인했습니다. 12V 55W 사양이네요. 램프 규격은 확인이 안되는데 H7입니다.

 

제 차량 기준으로 조회한 자료이므로 고급사양의 제논 램트의 경우에는 다른탭에 표시되어 있어서 별도로 확인해야합니다. 오늘은 시간을 좀 투자해서 정비 메뉴얼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 전에 교체한 경험으로 무리없이 교체가 가능하겠지만 처음 DIY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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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램프 ( 아래 쪽 ) 로우 빔 교체방법


1. 라이트 스위치를 OFF로 한다.

모든 전구 작업시 기본되는 내용입니다. 별로 신경 안쓰는 부분이겠지만 안전이 제일 중요하고 차에 부담도 주지 않도록 하는 절차입니다. 스위치 OFF 잊지마세요.


2. 1) 우측 교환 시는 와셔 탱크 인렛을 탈거한다.

와셔 탱크 인렛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들어올리면 와셔 탱크 인렛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을 확보하는 작업입니다.

헤드램프 방향으로 수지캡이 보입니다. 캡 안쪽에 헤드램프가 있습니다.

 

2. 2) 좌측 교환 시는 에어클리너 케이스를 탈거한다.

뉴SM5 차량의 메뉴얼인데 아마 구형 차량 또는 탈거 정비시의 이야기 같습니다. 임프레션 기준으로 에어클리너 케이스는 탈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프레션은 일단 정차시 바퀴를 최대한 우측으로 돌리고 작업공간을 확보합니다. 바퀴 하우징 안쪽에 캡이 있는데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오픈합니다. 그 안쪽에 수지캡이 있고 캡을 열면 램프가 있습니다.

 

3. 수지 캡을 왼쪽으로 돌려 락을 해제한다.

하우징 안쪽에 있는 커버는 세차 관리에 소홀해서인지 캡이 많이 뻑뻑해서 해제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오래된 연식에도 수지캡은 왼쪽으로 돌리면 무리없이 열리네요. 이제 램프 교체 작업인데 공간이 많이 협소합니다. 보면서 작업하는것도 어렵구요.


4. 전구에 결선되어 있는 소켓을 분리한다.

저는 항상 5번작업을 먼저 했었는데 메뉴얼에는 배선과 스프링 락이 꼬이지 않도록 소켓을 먼저 처리하도록 명시되어 있네요.


5. 리테이닝 스프링의 락을 해제하여 헤드램프로부터 전구를 탈거한다.

스크링 락 해제는 어렵지 않은데 다시 적용하는 것은 좀 어렵습니다. 스프링 락을 고리에 걸어야하는데 육안으로 보면서 작업할 수 없기 때문에 손으로 상태를 가늠하면서 작업해야합니다.

 

 

빼꼼's 작업의 작업 노하우

 

분해하기

1. 일단 분리시에는 스프링 락을 먼저 풀어주세요. 이미 잘 조립된 램프의 스프링락은 한손으로 소켓을 분리하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2. 배선과 같이 램프를 빼서 양손으로 소켓을 분리해주세요. 램프를 빼면 공간이 좀 확보되기 때문에 양손으로 소켓을 분리할수 있습니다.

 

조립하기

1. 헤드램프 아래쪽 홈을 기준으로 램프를 끼워넣고 스프링 락을 걸어줍니다. 한손으로 작업해야하기 때문에 배선없이 위치를 잡고 락을 거는게 훨씬 작업하기 쉽습니다.

2. 램프를 스프링 락으로 고정한 후 배선을 연결합니다. 고정된 램프에 소켓을 꽂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 깨끗이 닦아주면서 작업을 하면 좋았을텐데 점심에 짬내서 하다보니 이것저것 부족한게 많네요. 이번에 구입한 램프는 조금 저렴해서 금방 다시 교체할지도 모릅니다. 다시 작업할때 더 보완할께요.

 

 

[뉴SM5 임프레션] 램프 교체 DIY 정보

제 개인차량 뉴SM5 임프레션 램프 관련 정보입니다. 램프 교체시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LED로 전부 교체했습니다. 새로운 느낌도 나고 해서 감성 DIY 하실분은 참고하세요. ※ 순정 부품

keensnow.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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