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728x90

예전 작업자료가 있어서 추가로 작성해봅니다. 예전 와이프가 타고 다니던 2015년형 신형엑센트(RB) 점화플러그 교체 DIY입니다.
순정 플러그는 일반 타입으로 6만km마다 교환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교체한 플러그는 이리듐 타입으로 교환주기도 길고 효율이 좋아 연비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현대 점검메뉴얼 참고해서 작업 진행하시면 적절한 교환시기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조건에서의 점검 항목이므로 경우에 따라 조금 빠르게 교체하거나 늦게 교체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주행 불능 상태로 고장나는 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검색시 뉴엑센트(RB) 이리듐플러그 18846-10060, 뉴엑센트(RB) 일반플러그 18855-10060, 18843-10062 등 많은 품번이 확인됩니다. 차대번호를 이용하여 판매자에게 문의하시거나 현대자동차 WPC를 활용해서 정확한 차량정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둘다 신형엑센트의 점화플러그로 확인이 됩니다.  본인 차량의 경우 WPC에서 더 정확 정보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형엑센트는 소형 차량으로 구조가 간단해서 점화플러그 교체가 쉽기 때문에 공구도 있고 시간도 있으시면 셀프정비를 추천드립니다. 미숙한 제가 해도 1시간 정도명 충분히 할수 있는 작업으로 기억합니다.

 

 

[WPC] 현대기아 순정부품 확인

예전에 르노삼성 차량의 순정부품 확인을 위한 e-SPIS 접속 내용을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현대기아 순정부품을 확인하기 위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https://keensnow.tistory.com/37?category=842590 [e카

keensnow.tistory.com

728x90
점화플러그 교체


1. 후드를 열고 엔진 커버를 제거합니다.

볼트에 보이는 볼트 두개만 풀어주면 됩니다. 혹시라도 기억못하는 볼트가 있을지 모르니 강제로 분리하지 마시고 주변을 살피며 무리하게 힘주지 말고 분리해주세요.

2. 커버를 제거하면 바로 점화코일이 있습니다.
배선을 분리하고 볼트를 풀어주세요. 코일을 위로 들어올리면 안쪽에 점화플러그가 보입니다.

배선을 제거할때는 억지로 풀지 마시고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후크를 풀고 작업하셔야 부품 파손없이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점화플러그를 제거하고 새로운 점화플러그를 조립합니다.
사용한 만큼 변색도 되고 이물질도 많이 보이네요. 신형 엑센트는 4기통이므로 4개의 플러그를 모두 교체해 주세요.

조립할때는 각도법이나 토크렌치를 사용해서 일정하게 조립해주세요. 점화코일의 조립상태에 따라 성능에 영향을 줄수도 있고 무리한 힘으로 조립하면 나사산이 손상될수 있습니다. (장착강도는 레이와 동일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16mm 점화플러그의 장착강도는 20Nm입니다. 각도법으로 3/4(270도) 입니다)

[블루버드 T-60] 토크렌치 사용법

 

[블루버드 T-60] 토크렌치 사용법

얼마전에 뉴엑센트의 주행거리가 6만에 가까운것을 확인하고 점화플러그를 자가교체하였습니다. 점화플러그 DIY하는 방법은 참조할 만한 블로그가 워낙 많아서 급하게 작성하지 않아도 될것 같

keensnow.tistory.com

 

6만이 좀 넘은 상태에서 교체한 걸로 기억하는데 상태가 좋아보이진 않네료. 적절하게 교체한것 같습니다. 처음 임프 교체에 도전했을 때는 툴이 없어서 작업을 완료 못했었는데 지금은 좀 여유롭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역시 경험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전 작업자료라 플러그 품번 정보나 다른 내용이 많이 부족합니다. 예전에 찍어두고 남겨두었던 자료들이 다 없어져서 자세하게 작성하지 못한부분이 조금 아쉽네요. 앞으로 작성하는 글은 더 자세하게 정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형엑센트(RB) 점화플러그 교체방정리 간단히 정리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