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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 작성한 글인데 꾸준히 방문해주셔서 18년도 글을 21년 새로 수정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ISOFIX란?


카시트를 차량에 안전하게 설치할수 있도록 표준으로 제공하는 규격입니다. 차량에 일정 간격으로 설치된 카시트를 고정할수 있는 후크를 말합니다. 2010년부터 국내 모든차량에 기본 제공되었습니다.

제차 이전 모델인 뉴SM5까지는 기본설치되었는데 모델변경시 원가절감 목적인지 삭제되었다고 합니다. 어이없는건 2010년부터 국내 기본 장착되었으니 딱 임프레션 판매기간에만 이 옵션이 삭제된거 같네요. 그나마 다행인건 차체를 공유하기 때문에 간단한 정비만으로 뉴SM5와 동일하게 ISOFIX 설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참고로 ISOFIX는 원래 3점식인데 카시트가 하단 고정부만 필요했고 상단 헤드레스트는 작업이 복잡해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일단 ISOFIX 브라켓 부품 구입이 필요합니다. 제가 작업할땐 SM오토몰, SM시리즈몰에서 구입이 가능했는데 현재 SM시리즈몰은 운영을 안하는것 같습니다.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ISOFIX 스트라이커]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ISOFIX 스트라이커]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ISOFIX 스트라이커] 스트라이커 어셈블리-리어 시트STRIKER ASSY-REAR SEAT- 르노삼성자동차 순정부품 입니다.- 유아용 카시트 국제표준규격 고정장치인 ISOFIX 고정 스트라이커(

www.smautomall.com

 

요즘 차량에는 기본 제공되는 부분이라 이런 원가절감은 더 아쉬운 부분이네요. 그래도 설치할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SM오토몰에는 장착용 볼트도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데 제 차에는 체결위치에 볼트는 체결되어 있었습니다. 물론 새로 구입하는 볼트가 컬러처리도 되어있어서 더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일부러 새볼트를 사용 싶은게 아니라면 구매전에 확인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펠트(바닥 방음)]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펠트(바닥 방음)]

SMautomall [뉴SM5 리어시트 펠트(바닥 방음)]

www.smautomall.com

 

어차피 뒷좌석시트를 분리해야하기 때문에 관련한 다른 DIY도 같이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냥 기분만 내는 수준의 DIY인데 SM7 넌아트에만 들어가는 바닥 방음 패드를 같이 구입하였습니다. 승차감에 큰 차이는 없겠지만 저렴한 가격에 조금이라도 기분나는 감성튜닝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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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FIX 브라켓 자가설치


1. 뒷좌석 하단 바닥 시트를 분리합니다.
바닥시트 양쪽 아래에 흰색 고리가 있습니다. 이 고리를 운전석 방향으로 당기면서 시트를 들어올립니다. 시트 무게만으로도 다시 조립이 되기 때문에 한쪽 고리를 빼면 공구 같은걸 끼워서 시트가 내려가지 않도록 합니다. 다시 반대쪽 고리를 빼주면 바닥시트가 분리됩니다. 처음으로 분리한거였는데 많이 지저분한 상태였습니다. 뒷자리는 거의 사용 안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오염이 심하네요. 분리한 김에 청소도 같이 해주었습니다. 뭔가 더 깨끗해진 기분이네요.

사진의 왼쪽 상단에 보이는 흰색고리가 체결고리입니다. DIY 작업할때 위치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운전석이 있는 방향으로 당겨주세요.왼쪽이 청소 전 사진이고 오른쪽이 청소 후 사진인데 직접 봤을때보다는 별로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직접 시트를 제거해보시면 자연스럽게 청소를 하고 있을거라고 장담합니다. ㅎ

2. 뒷좌석 등받이 시트를 분리합니다.
바닥시트를 분리하면 등받이 시트 가운데 하단에 육각볼트가 보입니다. 제가 작업전에 검색했을때는 차량마다 볼트 체결수가 다르다고 했는데 제차는 4개 체결되어있었습니다. 볼트를 모두 풀어주세요. ISOFIX 브라켓 설치를 위해서는 등받이 시트도 제거해야합니다. 작은 공간에 들어가는 툴이 있다면 바닥시트를 제거하고 조립에 도전해 보세요. 일반툴로는 작업이 어렵습니다.

볼트를 모두 풀고 등받이 시트를 윗쪽으로 들어올려주세요. 윗쪽은 자중에 의해 걸려있기 때문에 하단 볼트를 풀고 시트를 들면 등받이 시트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시트가 크기 때문에 한쪽씩 분리해주세요.

등받이 시트를 들어올리면 분리가 되긴 하지만 안전벨트 때문에 시트를 뺄 수 없습니다. 등받이 시트를 앞으로 제꺼 눕히고 작업합니다. 요약하자면 상부는 걸치듯 조립되어 있고 하단부는 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사진 참고하세요. 상단 양쪽 벨트 옆에 걸쳐지는 바가 보이고 아랫쪽 하단에 볼트로 고정하는 검정색 브라켓이 보입니다.

3. ISOFIX 브라켓을 설치합니다.
상단 등받이 시트를 제거하면 ISOFIX 브라켓이 설지되는 부분에 볼트만 체결되어 있습니다. ISOFIX 위치에 다른 부품은 없으니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설명해드리자면 등받이 시트와 하단 시트가 만나는 경계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제차의 경우 볼트만 조립되어 있어서 해당 볼트를 풀어주고 작업했습니다. 볼트가 없는줄 알고 추가 구매했기 때문에 새 볼트로 조립했습니다. 구매전에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막상 설치할 때가 되자 마음이 급해졌었네요. 사진 찍는것도 잊고 조립하고 등받이까지 조립하니 정신이 들었습니다. 부품이 좀 크다보니 나름 체력도 필요하고 다시 하고 싶지는 않아 그대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등받이 아래로 ISOFIX 브라켓이 보이네요. 조립은 잘된거 같습니다. 일단 목적은 달성했네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등받이를 위에서 아래로 걸치고 하단에 볼트로 고정하는 부분은 쉽게 하실수 있어요.

4. 방음펠트 설치
추가로 구입한 방음펠트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솔직히 이건 설치라고 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펠트를 깔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펠트에는 양면 테이프가 붙어 있어서 고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생각보다는 많이 허접해 보이더군요. 펠트를 적당한 위치에 자리잡게하고 양면테이프로 고정합니다. 시트를 분리하셨다면 덤으로 할수 있는 정말 쉬운 작업입니다. 펠트가 없다면 얇은 담요라도 깔면 될것 같네요.

분명 테이프로 고정하고 찍은 사진인데 펠트가 붙어있나 의문이 드는 사진입니다. 덤으로 하단 시트 체결부 위치가 아주 잘 보이네요. 흰색 브라켓에 검정 고리 손잡이가 시트 조립 위치입니다. 작업시 참고해주세요. 잘 한건지 모르겠는데 일단 펠트를 최대한 잘 깔아줬습니다.

5. 하단 시트를 조립하면 끝!
마지막으로 하단시트는 등받이 쪽부터 위치를 잡고 운전석 방향의 조립부 위치를 맞춰 위에서 아래로 눌러주면 됩니다. DIY 작업의 최종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작업할 때 순서를 잘 기억해주시고 필요하면 이런 블로그나 유튜브를 활용하세요.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마무리 하면서


많이 복잡한 작업은 아니었지만 이곳저곳 더러운 부분을 청소하고 처음 작업을 하다보니 시간이 두시간 가까이 걸렸습니다. 전체적으로 작업 난이도는 별 다섯개 중 2개 정도로 쉬운 작업으로 기억됩니다.

자주는 아니겠지만 우리 아기 카시트는 무리없이 장착할수 있게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작업하기로 마음먹고 인터넷 검색도 많이 해봤지만 자세한 설명이 있는 자료는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임프레션이 초기 SM5보다는 평가가 떨어지지만 아직 도로에 많이 보이는 차량입니다. 크게 문제없이 15만 넘게 잘 달려주는게 고맙기도 한 차량이구요. 저처럼 카시트 장착을 생각중인 오너분들이라면 자가장착해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공임은 잘 모르지만 카센터에서 장착요청하셔도 2~3만원 정도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DIY 도전하시는 분들께 제 자료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대부분 직접 작업하면서 터득한 내용이라 제 경우엔 시행착오도 많았던거 같구요. 오래전에 작성한 글인데 찾아주시는 분들이 있는거 같아 예전 작업 생각하며 링크도 확인하며 다시 작성했습니다. 처음으로 모바일로 작성했던 글인데 지금은 모바일 환경도 좋아져서 요즘엔 모바일로도 글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방자해서 관심을 가지고 읽어주시는 것 자체만으로도 제겐 힘이 되는거겠지만 댓글과 하트로 표현해주시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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