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728x90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얼마전엔 눈도 왔다고 하는데 며칠전 주행중에 공기압 경고등이 들어왔네요. TPMS가 적용된 차량은 공기압이 떨어진 부분을 자동으로 알려주어 점검주기를 따로 정하지 않아도 되니 편리합니다. 주말 시작전에 타이어에 떨어진 공기압을 채우기로 했습니다.

구입한지 2년 정도 된거 같은데 제가 사용하는 공기압 주입기는 샤오미 자회사에서 나오는 70mai 휴대용 에어펌프입니다

인터넷으로 3만원 정도면 구입하수 있는데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라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제품 홍보를 위해 작성하는 자료는 아니라서 간단하게 적을께요. 사용법은 별도로 정리하기로 하고 타이어 공기 주입만 적어봅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 관련해서는 전문 블로그 자료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거 같은데 많이 복잡하게 생각하고 싶지 않아서 저대로 문제되지 않을 정도의 규칙 안에서 주입하고 있습니다.

1. 차량의 적정 공기압과
2. 바퀴의 최대 공기압 확인한 후

적정 공기압과 최대 공기압 사이로 주입

 

주행시 타이어 공기압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차시 주입 공기압은 최대 공기합의 -5PSI를 넘지 않도록 합니다.

이건 100퍼센트 제 기준이고 나름 이유도 몇자 적었습니다만, 정말 정확한 정보 확인이 필요하시다면 전문 블로그쪽을 참고하시고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소개해드리고 싶은데 이것이 정답이다라고 느껴지는 블로그는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나중에라도 제 생각과 가장 비슷한 블로그가 있다면 참고로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UM쏘렌토 표준공기압

UM 쏘렌토 먼저 주입합니다. 표준 공기압이라고 표기되어 있고 18, 19인치 전륜 후륜 모두 34 PSI 입니다.

UM쏘렌토 순정타이어

타이어는 순정으로 한국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데 최대 공기압이 51 PSI 입니다.

아직 한겨울이 아니라서 36 PSI를 넣으려 합니다. 경험상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 34~5 PSI정도로 줄어들더라구요.

36 PSI가 적당한 수준 같습니다. 4바퀴 모두 동일하게 넣었습니다.

다음으로 제 출퇴근을 담당하는 뉴SM5 임프레션도 주입합니다.

뉴SM5 임프레션

임프는 16인치와 17인치가 다르네요. 스페어는 60 PSI 인건 처음 알았네요. 제차는 16인치 기본휠인데.. 앞바퀴는 29 PSI, 뒷차퀴는 32 PSI가 표준입니다.

보급형 금호 타이어라서 최대 공기압이 좀 낮은걸까요? 승용차와 SUV의 차이일까요? 최대 공압이 44 PSI입니다.

물론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쏘렌토보다 너무 낮은 느낌이 들어서 조금더 주입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앞바퀴는 +5 PSI 추가해서 34 PSI, 뒷바퀴는 35 PSI로 주입했습니다. 고속주행이 없는 차량이니 조금 높게 주입해도 큰 문제는 없을거구요. 안전에 큰문제가 될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정비소에서는 이런 기준으로 주입해주지 않습니다. 36 PSI 기본 새팅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셀프점검이니 제기준으로 하는게 가능해서 좋네요.

여러분들도 한겨울 더 추워지전에 공기압 한번 체크해주세요. 2020년 12월 한해 마무리도 잘 하시구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