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임프 실내등 자가교체 마지막 부분입니다. 뒷좌석 사이드 실내등입니다. 임프는 중앙 실내등이 없는 차량이기 때문에 전방 실내등과 선바이저, 사이드 실내등을 교체하면 전체 실내등 교체가 완료됩니다.

이미 교체 작업도 끝났고 문제없이 잘 사용 중이라서 나중에 혹시 교체할때 참고자료 용도 정도로 분해, 교체, 재조립 정도의 내용 정리만 해두려고 합니다.

 

뒷좌석 사이드램프 분해


1. 램프를 탈거합니다.
예전엔 공구로 작업했던거 같은데 오늘 탈거하려하니 공구보다는 손으로 그냥 빼는게 가장 쉬웠습니다. 생각보다 튼튼하게 끼워져 있어서 공구로 살짝 들어올리는게 더 어렵습니다. 손으로 과감하게 빼주세요. 참고로  제 손힘은 그렇게 좋은편이 아닙니다.


2. 전원선을 분리합니다.
전원선의 락부분 역시 손으로 눌러 쉽게 분리됩니다. 너무 억지로만 작업하지 않으면 고장 걱정은 안해도 될것 같습니다.


3. 램프 커버를 분리합니다.
램프를 분리하고 보니 작은 +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분명 교체를 했던 부분인데 3년이라는 시간이 짧지는 않나봅니드. 다시 확인 안했으면 잊고 있을 부분이었네요.

작은 볼트를 풀고 앞좌석 램프 탈거시 사용했던 작은 -자 드라이버 형태의 공구로 끼워 조립된 부분을 분리합니다. 생각보다 좀 꽉 끼워져 있습니다. 무리하면 커버가 깨질 수 있으니 조심히 작업해주시고 끼워있는 부분보다는 커버와 몸체 사이를 벌려 작업하는게 쉽습니다.

4. 램프를 교체합니다.
저는 특별히 해줄부분은 없어 확인만 좀 했습니다.

다행히 손상없이 분리를 잘 했구요. 이 램프도 35mm 램프로 변경한 상태 확인했습니다. 양쪽 램프를 잡아주는 브라켓을 밀어서 작업 했는데 연질의 금속이기 때문에 그렇게 무리한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분명 램프는 12V 5W로들어가 있는데 자체 규격은 8W까지 가능한가봅니다. 물론 적용한 LED 램프는 1~3W면 넘칠정도로 밝습니다. 참고해주세요.

5.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모든 DIY의 정석입니다. 간혹 다른부분이 있다면 별도로 정리하는데 특별한게 없네요.

작업을 하고나니 괜히 고장나지 않았나 걱정이되서 한번 더 확인해줬고요. 역시 별문제 없었습니다.

 

실내증 점검 완료


전체적인 실내등 사진을 하나 올려봐야겠네요. 전체적으로 화이트톤으로 변경된 임프 실내입니다. 전 후 사진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텐데 혹시 방문하신 분중에 한장 부탁드려도 될까요? 혹시 글을 보시는 분 중 가능하시다면 부탁드릴께요. 작은 DIY로 소소한 재미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모음

 

[뉴SM5 임프레션] 램프 교체 DIY 정보

제 개인차량 뉴SM5 임프레션 램프 관련 정보입니다. 램프 교체시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LED로 전부 교체했습니다. 새로운 느낌도 나고 해서 감성 DIY 하실분은 참고하세요. ※ 순정 부품

keensnow.tistory.com

 

 

[뉴SM5 임프레션] 앞좌석 중앙 실내등 자가교체 (DIY)

제 오랜친구 임프가 12살이 넘어서 그런지 최근들어 부쩍 램프다 뭐다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얼마전부터 운전석 실내등이 어두워져서 신경이 쓰였던 부분을 고쳐보기로 했습

keensnow.tistory.com

 

 

[뉴SM5 임프레션] 선바이저 전구 자가교체

구형 차량일수록 관리가 더 필요합니다. 올해에는 가을쯤 바퀴 2개를 신품으로 교환하고 계속 문제되던 산소센서도 교체해서 12살 임프의 월동준비는 어느정도 끝났다고 생각했는데 램프가 계

keensnow.tistory.com

 

반응형